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태리, 밀라노 - 브레라 미술관 Pinacoteca di Brera

해외여행

by Marimonda 2024. 8. 23. 05:03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마리몬다입니다. 

다들 좋은 하루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이태리 3대 미술관 <브레라 미술관, Pinacoteca di Brera> 방문 후기 포스팅입니다.

 

이태리는 르네상스가 태어난 곳으로 레오나르도 다 빈치, 라파엘로 등 우리에게도 친숙한 예술가들이 탄생한 곳입니다. 흔히 로마 바티칸의 '바티칸 박물관', 피렌체의 '우피치 미술관'이 알려져 있는데, 밀라노의 '브레라 미술관'역시 이태리의 3대 미술관 중 하나로 손꼽히니 밀라노를 방문하신다면 꼭 방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여기에는 14세기부터 현대까지 약 1천 점에 달하는 작품이 전시되어 있으며, 미술 학교로 유명한 브레라 국립미술관의 2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밀라노 브레라 미술관

 

이 미술관은 초기에는 예수회의 밀라노 본부였다고 해요. 그러다가 1773년 예수회가 해체되었고, 오스트리아 합스부르크 왕가의 마리아 테레지아 여제가 문화 공간으로 바꾸고자 했고, 미술관으로 변모했다고 합니다. 미술관의 규모가 처음에는 크지 않았지만, 나폴레옹 시대(1799~1815)때 나폴레옹이 밀라노를 문화와 정치의 수도로 발전시키고자 하여 많은 미술품을 습득하여 전시하기 시작하며 소장 작품 수가 많이 증가했다고 해요. 그리고 나폴레옹이 패전하면서 퇴각하는 과정에서 미술품을 챙길 수 없으니 그대로 두고가 이태리의 다양한 지역과 작가들의 작품 컬렉션이 된 참 아이러니한 스토리인 것 같아요. 이렇게 브레라 미술관 작품 수집에 지대한 영향(?)을 준 나폴레옹의 큰 동상도 미술관으로 가는 정원 가운데에 놓여있습니다.

 

밀라노 브레라 미술관

 

티켓은 온라인으로도 예매할 수 있지만, 현장에서도 키오스크를 통해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제가 방문한 8월 초,성인 기준으로 15유로였어요. 

 

브레라 미술관 하이라이트

 

1. 안드레아 만테나의 '죽은 예수'

 

만테나의 '죽은 예수'



안드레아 만테나의 '죽은 예수(The Lamentation over the Dead Christ)'가 브레라 미술관에서 가장 유명한 작품이 아닐까 싶은데요. 예수의 모습을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각도에서 묘사하여 새로운 느낌을 줍니다. 화폭에서 나올듯한 발과 죽은 예수를 바라보고 슬퍼하는 두 사람의 표정이 아주 실감 나게 묘사되어 있습니다.

 

2. 라파엘로  산치오의 '성모의 결혼'

 

라파엘로의 '성모의 결혼'

 

성 요셉이 성모 마리아의 손에 반지를 끼워주는 장면으로, 신랑 후보들은 모두 나뭇가지 같은 걸 가지고 있는데, 오직 성 요셉의 가지에서만 꽃이 피어 그가 신랑이 될 거라는 걸 표현했다고 해요. 신랑 후보에서 탈락한 남자들의 표정과 성모 마리아 뒤에 있는 여자들의 표정이 경건해 보이는 성모 마리아와 성 요셉과 비교되어 더욱 시선이 갔어요.

 

3. 카라바조의 ‘엠마우스에서의 저녁식사’

 

카라바조의 ‘엠마우스에서의 저녁식사’

 

강렬한 명암 대비로 강한 인상을 주는 카라바조의 '엠마우스에서의 저녁식사' 역시 브레라 미술관에서 꼭 감상하셔야 하는 작품입니다. 흔히 볼 수 있는 저녁 식사 풍경에서 예수를 만나는 장면을 묘사한 작품으로 예수의 등장에 놀란 테이블에 있는 두 남자와 무던한 표정의 예수 옆에 서있는 남자와 여자의 모습의 대조된 모습, 평온한 예수의 표정 등이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습니다.

 

4. 프란체스코 하예즈의 ‘입맞춤’

 

프란체스코 하예즈의 ‘입맞춤’

 

어디선가 본듯한 구도의 작품, 프란체스코의 '입맞춤'은 브레라 미술관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작품 중 하나라고 해요. 달콤한 연인의 입맞춤은 당시 정치 상황을 묘사하고 있는데, 붉은 옷을 입은 남자는 이태리를 푸른 옷을 입은 여자는 프랑스를 상징한다고 합니다. 달콤해 보이는 연인의 입맞춤은 두 나라의 아슬아슬한 동맹을 내포한다고 하는데요, 그 이야기를 듣고 나서 보니 계단에 한 발만 걸친 남자의 모습과 우아하지만 크게 뒤로 젖혀진 여성의 모습이 아름답지만 위태로워 보이기도 했어요. 

 

밀라노 브레라 미술관

 

그 외에도 많은 작품들이 있으니 미술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브레라 미술관에 방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박물관 개장 시간 : 화요일 - 일요일 오전 8시 30분 - 오후 7시 15분 (마지막 입장 시간 오후 6시) 

위치 : Via Brera, 28 20121 Milano

 

오늘도 즐거운 랜선여행 되셨길 바랍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시고 다음 포스팅에서 또 만나요!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